정월대보름에 담긴 의미
정월(正月)은 한 해를 처음 시작하는 달로서 그 해를 설계하고,
일년의 운세를 점쳐보는 달이다. 율력서(律曆書)에 의하면 "정월은
천지인(天地人) 삼자가 합일하고 사람을 받들어 일을 이루며,
모든 부족이 하늘의 뜻에 따라 화합하는 달"이라고 한다.
따라서 정월은 사람과 신,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이 하나로 화합
하고 한해 동안 이루어야 할 일을 계획하고 기원하며 점쳐보는 달인
것이다. 정월 대보름날을 한자어로는 '상원(上元)'이라고 한다.
상원은 도가(道家)에서 말하는 삼원(三元) 의 하나로, 삼원이란 상원
(1월 15일), 중원(7월 15일), 하원(10월 15일)을 말한다.
도가에서 이 날은 천상(天上)의 선관(仙官)이 인간의 선악을 살핀다고
하는데, 그때를 '원(元)'이라고 한다. 한편으로 전통사회의 절일
(節日)로서 정월 대보름(1월 15일)·7월 백중(7월 15일)·8월 한가위
(8월 15 일) 등이 있는데, 이러한 명일(名日)은 보름을 모태로
한 세시풍속들이다.
대보름은 음력을 사용하는 전통사회에 있어서 각별한 의미를 지닌다.
농경을 기본으로 하였던 우리 문화의 상징적인 측면에서 보면, 달은
생생력(生生力)을 바탕으로 한 풍요로움의 상징이었다. 음양사상
(陰陽思想)에 의하면 태양을 '양(陽)' 이라 하여 남성으로 인격화되고,
이에 반하여 달은 '음(陰)' 이라하여 여성으로 인격화된다.
따라서 달의 상징적 구조를 풀어 보면 달-여신-대지로 표상되며,
여신은 만물을 낳는 지모신(地母神)으로서의 출산력을 가진다. 이와
같이 대보름은 풍요의 상징적 의미로 자리매김한다.
정월의 절일로는 설과 대보름이 있다. 태고적 풍속은 대보름을 설처럼
여기기도 하였다. 조선 후기에 간행된《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에
의하면 대보름에도 섣달 그믐날의 수세하는 풍속과 같이 온 집안에
등불을 켜 놓고 밤을 세운다는 기록이 보인다.
한편 중국에서는 한나라 때부터 대보름을 8대 축일의 하나로 중요하게
여겼던 명절이었다. 또한 일본에서도 대보름을 소정월(小 正月)이라
하여 신년의 기점으로 생각하기도 하였다. 이는 대보름날을 신년으로
삼았던 오랜 역법의 잔존으로 보이며,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보건대
대보름의 풍속은 농경을 기본으로 하였던 고대사회로부터 풍농을 기원
하는 의미에서 유래되었다고 하겠다.
대보름의 음식
한 해를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소망이 가득 담긴 대보름 음식으로
오곡밥, 약밥 등을 들 수 있는데, 대보름에는 나물명절이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많은 나물을 만들어 먹는다.
㉠오곡밥
쌀, 콩, 팥, 보리, 수수, 조 들 중에서 반드시 5가지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집안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주로 여러 가지 곡식을 넣어
지어먹는다는 뜻에서 곡식의 총칭인 오곡이라는 말을 사용했다.
또한 세 집 이상의 밥을 먹어야 그 해의 운이 좋다고 하여 오곡밥을
서로 나누어 먹었는데 평상시에는 하루 세 번 먹지만 이 날만큼은
틈틈히 먹어서 9번을 먹는다
㉡복쌈
밥을 김이나 취에 싸서 먹는데 이것을 복쌈이라고 한다. 이 복쌈은
여러 개를 만들어 볏단 쌓듯이 성주님께 올린 다음 먹으면
복이 있다고도 전한다.
㉢진채식 먹기
취, 호박, 고비, 고사리, 가지, 시래기 등을 가을에 말려 두었다가
보름날 삶아 먹었는데 이를 진채식이라고 하며, 이 진채식을 먹으면
그 해 여름에 더위를 먹지 않는다고 한다
㉣약식
대보름에 복을 바라는 마음으로 먹는 음식으로 14일 밤이나 15일에
찹쌀, 대추, 밤, 꿀, 잣 등을 섞어 쪄서 만든다
㉤원소병
작고 동그란 떡이라는 뜻으로 찹쌀가루를 여러 가지 색으로 반죽하여
소를 넣고, 경단 모양으로 빚어서 삶아 내어 오미자국물이나
꿀물에 띄워 낸 화채.
대보름의 풍습
㉠부럼깨물기
아침 일찍 일어나 부럼이라고 하는 밤, 호도, 잣, 은행 등을 소리나게
깨물어 먹으면 1년 내내 부스럼이 나지 않을 뿐 아니라 이가 단단해
진다고 한다.
㉡귀밝이술 마시기
이른 아침에 청주를 데우지 않고 마시는데 이를 귀밝이술이라고 하며
귀가 밝아지고 귓병이 생기지 않을 뿐 아니라 1년 동안 좋은 소식을
듣는다고 한다.
대보름 민속놀이
㉠달맞이
보름달을 보고 1년 농사를 미리 점치기도 하는데 달빛이 붉으면 가물고,
희면 장마가 있을 징조라고 하며 북쪽으로 치우치면 두메에 풍년,
남쪽으로 치우치면 바닷가에 풍년이 든다고 한다. 또한 달의 사방이
두꺼우면 풍년이 들 징조이고, 얇으면 흉년이 들 징조이며, 차이가
없으면 평년작이 될 것이라고 한다.
㉡쥐불놀이
14일과 대보름밤에 들의 논둑과 밭둑을 불태우는 놀이. 잡초를 태워
쥐를 없애고 해충의 알을 죽여 풍작을 기원하며 봄에 새싹이 날 때
거름이 되도록 하는 데 그 의미가 있다.
㉢볏가릿대 세우기
보름날 새벽 일찍이 집안 아이들로 하여금 전날 만들어 두었던 볏가릿대
주위를 돌면서 풍년을 기원하는 노래를 해가 뜰 때까지 부르게 한다.
㉣줄다리기
달맞이가 끝나면 윗마을, 아랫마을로 편을 나눠 줄다리기를 하는데 이긴
마을에 풍년이 든다 하였으며 남자와 여자들이 편을 갈라 줄다리기를
하기도 하는데 여인네들이 이겨야 풍년이 든다 하여 남정네들은 슬그머니
져주기도 하였다
㉤고싸움
굵은 줄에 단 고를 어깨에 매고 서로 부딪쳐 이편 고로 상대편 고를 눌러
땅에 닿게 하여 승부를 겨루는 놀이
㉥차전놀이
동채싸움이라고도 하며 안동에서 마을 주민들이 동서로 나뉘어 동채
위에서 지휘하는 대장의 지휘에 따라 전진, 후퇴, 좌우를 반복하다가
상대방의 동채를 눌러 땅에 닿게 하여 승부를 겨루는 놀이
㉦돌싸움
석전이라고도 하며, 마을대 마을 또는 한 지방을 동서남북으로 나누어
하천을 사이에 두거나 백여 보 거리를 두고 서로 돌을 던져 싸우는 것.
㉧나무쇠싸움
동, 서로 나누어 나무로 만든 소를 어깨에 메고 상대편을 향해 돌진하여
상대편의 소가 아래쪽으로 처지거나 밀어내지게 되는 편이 이긴다.
이 때 서쪽이 여성을 상징하여 서쪽이 이겨야 풍년이 든다고 한다.
㉨윷놀이
황해도 지방에서 산패와 들패로 나누어 윷놀이를 하는데 산패가 이기면
밭농사가, 들패가 이기면 논농사가 풍년이 든다고 한다
㉩횃불싸움
보름날 저녁 청소년들이 편을 갈라 횃불을 들고 노는 싸움.
24절기의 유래와 시기
인간이 월력(月曆)을 만든 가장 큰 이유는
계절의 변화를 기록하기 위해서입니다.
농경사회에서는계절의 변화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데
농사를 짓기위해 씨를 뿌리고
추수를 하기에 가장 좋은 날씨를 알아야 했기 때문입니다.
음력의 24절기도 이런 바탕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24절기는 봄·여름·가을·겨울 4계절에
각각 여섯개 씩 자리잡고 있으며,
각각의 절기는 앞뒤 절기와 유기적인 연관성을 가지며 1년을 이룹니다.
24절기는 태양의 운동에 근거한 것으로
춘분점
(春分點, 태양이 남쪽에서 북쪽으로 향해 적도를 통과하는 점)으로부터
태양이 움직이는 길인 황도를 따라 동쪽으로
15˚ 간격으로 나누어 24점을 정하였을 때,
태양이 각 점을 지나는 시기를 말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천구상에서 태양의 위치와 황도가 0˚ 일 때 춘분,
15˚ 일 때 청명, ....., 300˚ 일 때 대한으로 정한 것입니다.
(24 × 15 = 360)
<봄의 절기>
01. 입춘(立春)_02월 04일 또는 05일 : 계절의 시작 봄에 들어섰습니다.
02. 우수(雨水)_02월 18일 또는 19일 : 내리던 눈은 그치고 비가 옵니다.
03. 경칩(驚蟄)_03월 05일 또는 06일 : 벌레들이 깨어나네요.
겨울잠을 자던 개구리가 땅밖으로 나왔습니다.
04. 춘분(春分)_03월 20일 또는 21일 : 둘로 나눈 봄의 한 가운데. 밤과
낮의 길이가 같습니다.
05. 청명(淸明)_04월 04일 또는 05일 : 따듯하면서도 맑은 그야말로
화사한 봄이네요.
06. 곡우(穀雨)_04월 20일 또는 21일 : 촉촉하게 내리는 봄비 맞으며
새싹이 움틉니다.
<여름의 절기>
07. 입하(立夏)_05월 05일 또는 06일 : 더위의 시작 여름입니다.
08. 소만(小滿)_05월 21일 또는 22일 : 식물의 푸르름이 조금씩 대지를
덮습니다.
09. 망종(茫種)_06월 05일 또는 06일 : 씨(종자)를 뿌려 한해의 농사를
시작합니다.
10. 하지(夏至)_06월 21일 또는 22일 : 여름의 한 가운데. 낮의 길이가
가장 깁니다.
11. 소서(小署)_07월 07일 또는 08일 : 작은 더위.
12. 대서(大署)_07월 22일 또는 23일 : 큰 더위.
<가을의 절기>
13. 입추(立秋)_08월 07일 또는 08일 : 사색의 계절 가을입니다.
14. 처서(處署)_08월 23일 또는 24일 : 더위는 한 풀 꺽였습니다.
15. 백로(白露)_09월 07일 또는 08일 : 일교차가 커지면서 이슬이
맺혔네요.
16. 추분(秋分)_09월 23일 또는 24일 : 가을의 가운데. 밤과 낮의
길이가 같아 졌습니다.
17. 한로(寒露)_10월 08일 또는 09일 : 이슬도 차가워졌습니다.
18. 상강(霜降)_10월 23일 또는 24일 : 서리까지 내립니다.
<겨울의 절기>
19. 입동(立冬)_11월 07일 또는 08일 : 추운 겨울에 접어 들었습니다.
20. 소설(小雪)_11월 22일 또는 23일 : 많은 양은 아니지만 눈이
내렸습니다.
21. 대설(大雪)_12월 07일 또는 08일 : 눈다운 큰 눈이 내렸습니다.
22. 동지(冬至)_12월 21일 또는 22일 : 겨울의 절정. 추운 겨울밤이
왜 이리 긴지요.
23. 소한(小寒)_01월 05일 또는 06일 : 작은 추위
24. 대한(大寒)_01월 20일 또는 21일 : 큰 추위
24절기 소개 태양의 황도상의 위치에 따라 특징지은 계절적 구분
24절기 외 절일 4대명절(설, 한식, 단오, 추석) | 삼복(초복, 중복, 말복)
입동에서 대한까지 봄부터 가을까지가 일하는 계절이라면
겨울은 쉬면서 다음해를 준비하는 계절로
입동·소설·대설·동지·소한·대한 등의 절기가 있습니다.
19. 김장철 - 입동
상강과 소설 사이에 들며 음력 10월, 양력 11월 8일경 입니다.
겨울 동안의 김치를 장만하는 김장은 입동을 기준해서 합니다.
김장은 입동 전 혹은 입동 직후에 해야 제 맛이 난다고 합니다.
입동이 지난지가 오래되면 얼어붙고, 싱싱한 재료가 없으며, 일하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20. 겨울의 시작 - 소설
입동과 대설 사이에 들며 음력 10월, 양력 11월 22일이나 23일경 입니다.
이 때부터 살얼음이 잡히고 땅이 얼기 시작하여 점차 겨울이 든다는
기분이 들기는 하지만,
한편으로는 아직 따뜻한 햇살이 내리쬐어 소춘(小春)이라는 다른 말로
불리기도 합니다.
소설 무렵, 대개 음력 10월 20일께는 관례적으로 심한 바람이 불고
날씨가 차갑습니다.
이 날은 손돌(孫乭)이 죽던 날이라 하고 그날 부는 바람을 손돌바람
이라고 해서
외출을 삼가했으며 특히 뱃길을 조심했습니다.
21. 눈이 많이 내리는 절기 - 대설
소설과 동지 사이에 들며 음력 11월, 양력 12월 7,8일경 입니다.
이 시기에 눈이 많이 내린다는 뜻에서 대설이라는 이름을 붙였는데,
이것은 원래 재래 역법의 발생지이며 기준 지점인 중국 화북지방의
상황을 반영하여 붙여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 꼭 적설량이 많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이 날 눈이 많이 오면 다음해에 풍년이 들고 푸근한 겨울을 난다는
속설이 전해오기도 합니다.
22. 작은 설 - 동지
1년 중에서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입니다.
하지로부터 차츰 낮이 짧아지고 밤이 길어지기 시작한 동짓날에
이르러 극에 도달하고
다음날로부터 차츰 밤이 짧아지고 낮이 길어지기 시작합니다.
고대인들은 이 날을 태양이 죽음으로부터 부활하는 날로 생각하고
축제를 벌여
태양신에 대한 제사를 올리기도 하였습니다.
23. 1년 중 가장 추운 날 - 소한
동지와 대한 사이에 있으며 음력 12월, 양력 1월 5일경입니다.
절후의 이름으로 보아 대한 때가 가장 추운 것으로 되어있으나,
우리 나라는 소한 때가 가장 춥습니다.'대한이 소한 집에 놀러
갔다가 얼어 죽었다',
'소한 추위는 꾸어 다가도 한다'는 속담이 나온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24. 24절기의 마지막 - 대한
24절기의 마지막 절후로 양력 1월 20일경을 말합니다.
대한은 음력 섣달로 매듭을 짓는 절후입니다. 원래 겨울철 추위는
입동에서 시작하여
소한으로 갈수록 추워지며 대한에 이르러서 최고에 이른다고 하지만 이는
중국의 지형에 근거한 것이고, 우리 나라에서는 1년 중 가장 추운 시기가
1월 15일경이므로
중국과는 차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