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불 효교 전설
일곱 아들이 홀로 된 어머니를 위하여
다리를 놓는다는 내용의 설화.
경상북도 경주 지역에서 전승되는
교량전설(橋梁傳說)로서
효불효교전설(孝不孝橋傳說).
경주칠교전설(慶州七橋傳說)
칠성교전설(七星橋傳說)이라고도 한다.
이 설화는≪동국여지승람≫권21
경주 교량조에 수록되어 있고,
≪한국구비문학대계≫경주 월성편에
2편이 채록되었는데,
각 편의 내용은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동국여지승람≫의 기록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효불효교는 경주부 동쪽 6리
되는 곳에 있는데,
신라 시대에 아들 일곱을 둔 홀어머니가
그 아들들이 잠든 틈에
남자를 만나러 다녔다.
그 아들들이 이 사실을 알고
서로 의논하기를
“어머니가 밤에 물을 건너 다니시니
자식의 마음이 편하겠는가.”
하고 이에 돌다리를 놓았다.
어머니는 부끄럽게 여기고 야행(夜行)의
나쁜 버릇을 고쳤는데 당시
사람들이 그 다리 이름을
효불효교라고 불렀다.
구전설화에는 이 다리를 일곱
아들이 놓았다고 해서
‘칠성교’라고 하기도 하고,
일곱개의 돌을 놓아 만든 다리이기
때문에 ‘칠성교’ 또는 ‘칠교’라고
한다고도 전한다. 또한,
어머니에게는 효성스러운 행위이나
돌아가신 아버지에게는 불효가
되는 일을 한 것이라 해서
‘효불효교’라고 한다는 해석도 있다.
민간에 전하는 속신(俗信)에 자식
없는 여인이나 젖이 적은 여인이
이 다리의 교각(橋脚)에 빌면
반드시 영험이 있고,
또 짝사랑으로 고민하는 여인이
이 돌에 빌면 상대방에게 그 뜻이
전달된다는 전설도 전하고 있다.
이 설화는 사회의 기본 윤리
강목이었던 효를 어떻게 해석하고
실천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제기한 자료로서 논란의
대상이 되었다.
가부장제 사회에서 부계의 혈연이
강조되고 가문 보존이 최우선이던
조선조 사회에서 홀어머니의 밤
나들이는 인정될 수 없는
행위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어머니는 어머니이기 전에
한 인간이고 여인이기에 일곱
아들이 어머니의 행위를 비난하지
않고 편의를 제공하였다는 것은
굳어진 효의 관념을 부정하고
인간성을 긍정하였다는 면에서
설화 향유층의 공감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본능적 욕구가 강하였던
어머니는 다산(多産)과 풍요의
상징이 되는 존재라는 점에서
자식 못 낳는 여인이나 사랑에
굶주린 사람들에게 기원의
대상이 되었다.
이런 점에서 이 설화는 상층 사회의
윤리 강령보다는 평민의 삶의
원리가 반영된
자료라고 볼 수 있다.
=◈{펌 해온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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