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담
토스카니니가 악보를 통째로 외워야 했던 까닭? 본문
토스카니니가 악보를 통째로 외워야 했던 까닭? |
1888년 6월 30일 저녁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오페라하우스. 이탈리아에서 온 로시 오페라극단 오케스트라가 베르디의 ‘아이다’ 공연을 앞두고 야유에 휩싸였습니다. 막이 오르기 전 브라질 지휘자가 악단과 마찰을 일으켜 지휘봉을 던져버려 부지휘자가 지휘대에 오르자, 청중이 “이탈리아인들이 브라질 음악가를 내쫓았다”고 항의한 겁니다. 부지휘자는 야유를 견디지 못하고 물러났고, 합창단 지휘자가 대신 지휘봉을 잡았지만 똑같은 신세가 됐습니다. 이때 단원들이 19세의 첼리스트를 대타로 추천합니다. 청중의 야유가 계속 됐지만 이 젊은이는 바위처럼 지휘대를 지켰습니다. 그는 ‘발칙하게도’ 악보를 덮고 평소 암기한 악보를 떠올리며 대곡 ‘아이다’를 완벽히 지휘했습니다. 청중은 기립박수로 마에스트로의 탄생을 축하했습니다. 낭중지추(囊中之錐)의 극적인 사례라고나 할까요? 20세기를 대표했던 지휘자 아르투르 토스카니니가 세상에 이름을 알리던 순간이었습니다. 토스카니니는 가난한 바람둥이 재봉사의 아들로 태어나 어머니의 뽀뽀 한 번 받지 못한 채 외롭게 자랐습니다. 게다가 지독한 약시였지만 운명에 무릎 꿇지 않았습니다. 보면대 위의 총보를 제대로 볼 수가 없자 악보를 통째로 외웠다고 합니다. 오늘은 토스카니니의 기일이지만 어인 일인지 단원들에게 완벽함을 요구한, 비장한 노지휘자의 모습보다는 어렸을 때 이를 악 물고 악보를 또르르 외었을 그 장한 모습이 떠오르네요. 하늘은 결코 사람이 감당할 수 없는 시련을 내려주시지 않는다는 격언도. 주위에서 일가를 이룬 대가들을 살펴보면 시련은 사람을 키운다는 말, 맞는 듯 합니다. 날씨가 매서울수록 열매는 달콤하지요. 시련이 클수록 성공의 크기도 큽니다.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결코 무릎 꿇지 말고, 시련과 난관을 고맙고 소중하게 여기시기 바랍니다. 저도 그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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