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복담

大公任,孔子에게 한 수 가르치다.[不死의 道] 본문

감동글

大公任,孔子에게 한 수 가르치다.[不死의 道]

복담이 2014. 2. 23. 17:10

 


大公任,孔子에게 한 수 가르치다.[不死의 道]


莊子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나옵니다.
 
한 번은 공자가 楚나라에 가다가 오해로
陳나라와 齎나라 사이에 끼어서 
7일동안이나 끓인 음식을 먹지 못했습니다.
그런 공자를 대공임이라는
사람이 위문을 와서는 말했습니다.
"선생은 곧 죽게 되었구려?"
"그렇소이다."
공자가 대답했습니다.
"죽기 싫으시오?"
"그렇소만."
그러자 대공인이 공자에게 다가 앉으며 말했습니다.
"그럼,내가 불사(不死)의 도리를 말씀 드려도 괜찮겠죠?"
"어서 말해 보시오."
대공임의 말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동해에 의태라는 새가 있는데, 
그 새는 느리고 높이 날지 못해서 무능하므로,
날 때는 같은 새 떼의 도움을 얻어서 날고
머물 때는 새떼 속에 끼어 있으며,
나아갈 때는 앞장서지 않고
물러설 때는 꽁무니에 처지지 않으며,
먹을 때도 앞에 나서지 않고 
반드시 그들이 먹다 남긴 것을 먹소,
그러니까 이 새는, 
행렬에서 배척당하지 않고,
사람으로부터 해를 입지도 않소
바로 이런 이유로 해서, 
재난을 면할 수 있는 것이오,
곧은 나무는 먼저 베이고, 
단 우물은 먼저 마르는 법이오.
내가 선생을 보니,
선생은 자기 지식을 자랑하여 
어리석은 사람을 놀라게 만들고,
자기 행실을 닦아 남의 잘못된 행동을
두드러지게 하며, 
눈부시기가 마치 해나 달을 
들고 가기라도하듯 하니, 
그 때문에 재난을 면치 못하는 것이오.
옛날 내가 큰덕을 지닌 분에게서 들은 바에 의하면
스스로 공을 자랑하는 이는 오히려 공을 잃고, 
공을 이룬뒤 물러나지 않는 이는 몸을 망치며 
명성을 이루고 거기 그대로 머무는 이는 
욕을 보게 된다."고 하였소.
누가 과연 공명을 버리고 뭇사람에게 되돌려 
줄 수가 있겠소?
그 도가 널리 세상에 퍼져 있어도 명성에 머물지 않고
덕이 온 천하에 미쳐도 명예에 머물지 않으며
마음을 순일하게 하고 행동을 평범하게 하여 
광인처럼 무심하게 거동하며 자취를남기지 않고
권세를 버린 채 공명에 마음을 두지 않소.
이렇게 하니까 남을 책망하는 일도 없고,
남이 책망할 일도 없소,
덕이 지극한 사람은 세상의 명성을 바라지 않는 거요.
그런데 선생은 어찌 기뻐 자랑한단 말이오!"
대공임의 말을 다 듣고 난 공자가 말했습니다.
"훌륭한 말씀이요."
대공임의 말을 들은 공자는 이내 사람들과의 교제를 끊고
제자들을 돌려 보냈습니다.
그리고는 진펄 숲에 숨어 남루한 옷을 입고 
도토리를 먹으며 살았습니다.
이윽고 그는,
짐승들 속에 들어가도 무리가 놀라서 어지럽게 
흩어지지 않고,
새떼 속에 끼어도 행렬이 흩어지지 않게 되었습니다.
  
(공자 : 아구구, 한방 먹었다 ! ㅎ ㅎ ㅎ)
  
세상에 목숨을 부지하며 사는 일은 참으로 
어려운 일 같습니다.
'모난 돌이 정 맞는다.'는 우리 속담이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튀어야 산다'는말이 있습니다.
두 말은 서로상충되는 말입니다.
그대는 이 중 어느 말을 더 가슴에 담고 살아가나요? 
시대는 변하고 시대마다 시대를 대변하는 
가치관이 있습니다. 바로 대세라는 것이지요.
그러나 어느 시대건 변하지 않는 가치관 하나는
'자기낮춤'입니다. 

'튀어야 산다'는 요즘 시대도 사랑받기 위해서는 
'자기낮춤' 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모난 돌이 정 맞는 데는, 
사람들의 시기심이나 편견도 한몫하지만 
모난 돌의 '자기낮춤' 이 안될 때이기도 합니다.
사람이 산다고 하는 것은 혼자 사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과 어울려 산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어울려 사는 세상에서 화를 입지않고 
살아가기 위해선 어울려사는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려는 '자기낮춤' 이 무엇보다도 필요합니다.
오늘은 대공임의 말을 듣고 공자가 깨달은 
깨달음을 가만 생각해 보는 하루였으면 합니다.

 

 

 

 

 

공자(孔子)님과 안회(顔回)의 일화

안회(顔回)는 배움을 좋아하고 성품도 좋아 
공자(孔子)의 마음에 든 제자중의 하나였다.

하루는 공자의 심부름으로 시장에 들렸는데 
한 포목점 앞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져 있어
무슨 일인가 해서 다가가 알아보니 가게주인과 손님이 시비가

붙은 것이다.

포목사러온 손님이 큰소리으로
"3 x 8 은 분명히 23인데 당신이 왜 나한테 24()

요구하느냐 말이야"

안회는 이 말을 듣자마자 그 사람에게 먼저 정중히 인사를 한 후

"3 x 8 은 분명히 24인데 어째서 23입니까?
당신이 잘못 계산을 한 것입니다." 하고 말을 했다.

포목 사러온 사람은 안회의 코을 가리키면서 
" 누가 너더러 나와서 따지라고 했냐
도리를 평가 할려 거든 공자님을 찾아야지
옮고 틀림이 그 양반만이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가 있다."

" 좋습니다그럼 만약 공자께서 당신이 졌다고 하시면 어떻게

할건가요.?"
" 그러면 내 목을 내놓을 것이다.
그런데 너는?"
" 제가 틀리면 관()을 내놓겠습니다."

두 사람이 내기를 걸어 공자를 찾아갔었다.
공자는 사유 전말을 다 듣고 나서 안회에게 웃으면서 왈
" 니가 졌으니 이 사람에게 관을 벗어 내주거라."

안회는 순순히 관을 벗어 포목 사러온 사람에게 주었다.
그 사람은 의기 양양히 관을 받고 돌아갔다.

공자의 평판에 대해 겉으로는 아무런 표현이 없었지만 
속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었다.

그는 자기 스승이 이제 너무 늙었고 우매하니 
더 이상 배울게 없다고 생각했다.
다음 날안회는 집안일 핑계로 공자에게 고향으로 잠시 
다녀올 것을 요청하였다.

공자는 아무 얘기도 하지 않고 고개를 끄덕이면서 허락하였다.
떠나기 직전에 공자에게 작별인사를 하러  갔었는데 
공자가 일을 처리한 즉시에 바로 돌아올 것을 당부하면서 
안회에게 "두마디"게시를 해주었다.
《千年古樹莫存身,殺人不明勿動手》

안회는 작별인사를 한 후 집으로 향해 달려갔다.
길에서 갑자기 천동 소리와 번개를 동반한 급 소나기를 만나 
비를 피 할려고 급한 김에 길옆에 오래된 고목 나무 밑으로 
뛰어 들어 갈려는데 순간 스승의 첫 마디인 (千年古樹莫存身)

" 천년묵은 나무에서 몸을 숨기지말라"는 말이 떠올라.
그래도 그 동안 사제(師弟)의 정을 생각해서 
한번 들어 드리자 해서 다시 뛰쳐나왔는데 

바로 그 순간에 번쩍하면서 그 고목이 번개에 맞아 
산산조각이 되버렸던 것이다.

안회가 놀라움에 금치못하고 스승님의 첫마디가 적중이 되었고
그러면 두 번째의 게시에 의하면 과연 내가 살인을 할 것인가

한참 달려 집에 도착하니 이미 늦은 심야였다.

그는 집안으로 들어가 조용히 보검으로 아내가 자고있는 
내실의 문고리를 풀었다.
컴컴한 침실 안에서 손으로 천천히 더듬어 만져보니 아니...
침대 위에 두 사람이 자고 있는 것이 아닌가

순간 화가 치밀어 올라와 검을 뽑아 내리 칠려는 순간 
공자가 게시한 두 번째 말이 생각이 난 것이다.
( 殺人不明勿動手)
" 명확치 않고서는 함부로 살인하지 말라"

얼른 촛불을 켜보니 침대 위에 한쪽은 아내이고 
또 한쪽은 자신의 누이동생이 자고 있었다.

안회는 다음 날날이 밝기 무섭게 되돌아가 
공자를 만나자마자 무릎꿇고 하는 말이

" 스승님이 게시한 두 마디 말씀덕분에 
저와 제아내와 누이동생을 살렸습니다.
어떻게 사전에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미리 알고 계셨습니까?"

공자는 안회를 일으키면서 왈
" 어제 날씨가 건조하고 무더워서 다분히 천동번개가
내릴 수가 있을 것이고 너는 분개한 마음에 또한 보검을 차고 
떠나기에 그런 상황을 미리 예측을 할 수 있었던 것이다."

공자는 이어서 왈
" 사실 나는 이미 다 알고 있었지 네가 집에 돌아간 것은 
그저 핑겨였고 내가 그런 평판을 내린 것에 대해 
내가 너무 늙어서 사리 판단이 분명치 못해 더 이상 배우고 
싶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닌가?"

" 한번 잘 생각 해보아라.
내가 3 x 8 = 23 이 맞다고 하면 너는 지게되어 
그저 관하나 내준 것 뿐이지만

만약에 내가 3 x 8 = 24가 맞 다고 한다면 
그 사람은 목숨 하나를 내 놓아야 하지 않겠는가?"
" 너 말해봐라관이 더 중요하냐 사람 목숨이 더 중요 하는가?"

안회가 비로소 이치를 께닫게되어 ""하고 공자 앞에 
다시 무릎을 꿇고 큰절을 올리면서 말을 했다.

" 부끄럽기 짝이 없습니다.
스승님은 대의(大義)를 중요시하고 보잘 것 없는 작은 
시비(是非)를 무시하는 그 도량과 지혜에 탄복할 따름입니다."

그 이후부터 공자가 가는 곳마다 
안회가 그의 스승 곁을 떠난 적이 없었다.

우리가 한 평생을 살아가면서 어떤 때에는 당신의 고집한
소위 자신이 옳다고 하는 도()를 억지로 이겨내었지만 
이로 인해 가장 소중한 것을 잃게 될 수도 있으며
매사에는 경중완급(輕重緩急)이 있는 법,

아무 의미 없는 체면쟁의분개 때문에 후회 막심한 일이 
절대로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


 

盛年不重來 歲月不待人
청춘은 다시 오지 않으니
세월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