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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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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감상

피카소 도자기 그림

복담이 2010. 9. 26. 14:01

 

피카소 도자기 그림

피카소(1881~1973)생전에 남긴 작품 수는

5만점 정도로 알려지고있습니다

 

유화 1885점 복제가 가능한 판화,조각,도자기의

작품 수가 많습니다

 

그중 도자기 그림 (도자그림)은 역 2,280점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한도자기에 에디션이 50점 부터 500점 짜리까지 있으니

대략 400점 정도의 원판 도자기 그림을 남겼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름 385mm 에디션127/200 1947년

 

피카소가 도자기 그림을 시작한 것은1947년 여름이고,

위의 첫번째 작품입니다

 

그가 도자기 그림 작업을 한곳은 

프랑스의 도자기 도시인

발로리[Vallauris] 당시

그는 '평화운동[Peace movement]'에

참가하면서 한국전쟁이 일어나자

발로리성당에[전쟁과 평화]라는

 대형 벽화를 그렸습니다

 

피카소는 자신의 조국 스폐인에서 발생한 내전 때문에

조국을 등질 정도로 평화에 대한 신념이 투철했기에

한국 전쟁에서 벌어지는 실상에 한국을 상징하는

태극문양을 그렸고 그당시<한국에서의 학살>을

유화로 그렸습니다.

 

Pablo Picasso 1881-1973

높이250mm 에디션 85/200 1958년

 

우리나라에서도 전시회를 한적이 있습니다.

2003년 9월부터 10월말까지 60일간 열린

제2회 경기도 여주 세계 도자기 비엔날레에서

'피카소 도자 특별전'을 열어 70여점의

작품이 소개 됐습니다.

 

그 때 많은 관람객들은

피카소가 도자기 위에 그림을 그렸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나타냈고 도자기 위에 그려진

수준 높은 그림에 감탄 했습니다. 

 

 

30 by 22,5cm 에디션  495/500  1968년

 

높이 21,5cm 에디션 12/300   1952년

 

서양화가 중에서 도자기 그림을 그린 화가는 피카소 뿐이 아닙니다.

샤갈과, 호안,미로등 화가들이 도자기 그림을 남겼습니다.

도자기라는 또 하나의 예술 형태에다 그림을 그림으로써

보다 넓은 예술 세계를 만들고 싶었기 때문 입니다.

 

따지고 보면 고대시대부터 동,서양에서는 도자기를 만들고

시대의 변천에 따라 그위에 무늬나 문양을 새겼습니다.

 

그러나 서양에서는 그 후 오랫동안 도자기에 대해 소홀했고

동양에서는 도자기를 생활화 시키면서

그 위에 그림도 그리고 도자기 색도 변형 시켰습니다.

 

그런데 유럽과 동양사이에 해상무역이 활발해지면서

중국과 일본의 도자기가 대량으로 건너갔고

유럽 귀족 사이에서는

동양 도자기 수집 열풍이 불었습니다.

 

아울러 도자기 제작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 공장들이 활발하게

가동되기 시작했고 훗날 일부 근대 화가들이

자국에서 생산되는 도자기 위에 그림을 그렸는데

피카소는 그중에 한명입니다. 

 

지름 18,5cm 에디션 500 1956년

 

피카소는 발로리로 온 이후 25년동안 도자기 그림에 열중했습니다.

따라서 말년에 예술혼을 도자기 그림에 쏟아부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그래서 그의 도자기 그림에는 좋은 작품이 많았습니다.

 

그가 이렇게 성공적으로 그리고 도자기 그림 작업에 열중 할 수 있었던

또 하나의 이유는 마지막 여인이자 생의 마지막 동반자인

쟈클린 로끄(위의 그림)의 헌신적인 뒷 바라지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쟈클린로끄는 피카소보다 40년 연하인데 발로리에 있는 도자기 관리인의

조카로서 공장의 뒷일을 돌보는 젊은 이혼녀였습니다

그런데 그녀는 피카소에게는 자신과 같은 여인의 헌신적인

뒷바라지가 필요하다며 적극적으로 매달렸고

피카소가 80살이 되는 1961년에 결혼 신고를 했습니다.

 

그리고 그가 좋은 작품을 남길 수 있도록 내조를 했고 

피카소는 그런 그녀를 위의 작품을 비롯해  여러점을 그렸습니다.  

 

지름 42cm 에디션 25/50 1959년

 

피카소는 '투우의 나라'인 스페인의 말라가라는 도시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가 미술교사였으니 그의 그림 재주는 '내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카소가 어린아이 때부터 소질을 보이자 그의 아버지는 그가 14살때

문화의 도시인 바르셀로나의 로잔 미술학교에 입학시켰습니다.

 

그리고 그의 아버지의 기대의 부응하듯 스페인의

거의 모든 미술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스페인은 그가 태어나고 자란 조국일 뿐 아니라

화가로서의 첫 전시회를열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번듯한 화랑에서 전시회를 연것은 아니라 바르셀로나

뒷골목에 있는 선술집에서150점의 스케치를 전시한 것이지만

그는 그렇게 전시회를 하고 정식으로 데뷔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천재적 재능을 가진 그에게 바르셀로나는 너무 좁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전시회를 끝낸후 유럽화단을 쥐락펴락하는

화가들이 모여있는 프랑스 몽마르트로 가서 그곳 빈민촌에서

폴,고갱,고흐,드가등과 어울리며 그의 청년기를 시작합니다.

  

 

지름 253mm 에디션 455/500  1963년

 

파리에 도착한 피카소는 프랑스어도 못해 고생을 많이 하면서

방황을 했지만 몇년이 지나 화가로서 이름을 얻은

그는 왕성한 창작력과 함께 '화려한 여성 편력'의 여정을 시작 합니다. 

 

그래서 그의 그림에는 수많은 여자들이 등장하고 

'여자가 바뀔때 마다 그림의 화풍이 달라진다'는

말을 들을 정도로 여자와 그림에 열정을 쏟아 부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그의 예술적 영감은

그 여인들의 열정에서 얻어진 것인지도 모른다고 말합니다. 

 

높이 22cm 에디션  261/300! 1959년

 

피카소는 생전에 7명의 여인과 결혼을 하거나 동거를 했습니다.

물론 중간중간에 잠시 사귀었던 여자들의 수는 셀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그의 첫번째 연인은 페르낭드 올리비에라는 여인으로 피카소와 같은 나이였습니다.

 

스므살때 만나 사랑을 했는데 그녀는 "야성형 여인"으로

피카소는 이 시기에 그 유명한 <아비뇽 처녀들>을 그렸습니다.

 

<아비뇽의 처녀들>은 현대미술에서 입체파의 출현을 알리는작품으로

그때까지의 그림이 평면적 관점에서 그린 작품이라면

 

이 작품은 기하학적인 입체감을 표현한 새로운 표현 방식이라

당시의 많은 화가들과 평론과 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 주었습니다.

 

그는 첫번째 연인인 페르낭드를 위해 1908년에

<부채를 든 여인을>그렸습니다.

 

높이 31,5cm 에디션 500  1955년

 

 

피카소의 두번재 연인은 에바 구엘이라는 여인 이었습니다

그녀는 '청순 가련형'여인으로 피카소가 매우 정열적으로

사랑을 했습니다.

 

1912년 피카소는 에바를 위하여<옷을 벗은 에바>를

그렸는데 에바가 병이나서 그는 잠시 다른 여인을 사귀어

 

'여자가 곁에 없으면 못 산다'는 말을 들을 정도로

심하게 여자에게 집착을 했습니다.

 

높이 735mm 에디션29/75   1951년

 

 

피카소의 세번째 연인은 발레를 하는 올가 코홀로바라는 여인 이었습니다. 

러시아 출신으로 당시 25살이었던 그녀는 귀족적 풍류를 즐겼고

피카소는 그녀를 따라 파리의 상류사회에 얼굴을 내밀기 시작 했습니다.

 

그결과 그는 당시 그와 그의 친구들과  함게 추구하던 입체파풍의 그림을 버리고

 '상류사회 사실주의'풍의 그림을 그리기 시작해

친구들에게 '배반자'라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피카소는 1971년 다른 연인들에게도 그랬듯이 그녀를 모델로 해서

<안락의자에 앉은 올가>를 그렸습니다

그리고는 그녀를 떠났습니다.

 

SE1948년 RVICE VISAGE NOIR> 지름 24,5cm 에디션 100 

 

네번째 연인 마리데레즈는 '천진난만형'여자로 피카소가 초현실주의에

영향을 받았을 때 만났고 당시 그녀의 나이는 열일곱이었습니다.

 

피카소는 그의연인들 중 그녀를 가장 많이 그렸는데

1930년에 그린 <꿈>과 1939년의<팔꿈치를 기댄 마리 테레즈>가 대표적 작품입니다.

 

피카소는 그녀와의 사이에서 딸을 한명 낳았지만

그녀가 너무 천진난만해 품위가 없다는 이유로 훌쩍 떠났습니다.

 

36,5by 18,5cm 에디션 66/100  1955년

 

다섯번째 연인 도라 마르는 '지성형'여인으로

피카소가 파시즘과 투쟁 할 때 만난 여인입니다.

 

그녀는 1937년 피카소의 대표작으로 불리는 <게르니카>를

그리느데 많은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게르니카>는 히틀러가 스페인의 프랑코 총통을 돕기위해

나스크라는 작은 마을을 융단 폭격해 7천명의 주민 중 1천명을

무지비하게 죽인 사건을 형상화한 작품으로 독재와 전쟁의

참혹함을 알리는 대표작입니다. 

 

피카소는 이 작품을 당시 연인이던 도라의 도움을 받으며

한달만에 완성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얼마후 또 다른 여인을 만나 그녀에게서 떠났고

그녀는 그충격으로 정신착란에 이르렀습니다.

 

375 by 310mm 에디션 400 1953년

 

위의 그림은 피카소의 여섯번째의 연인 프랑스와 질로인데

그녀는 '피카소의연인'들중 유일하게 피카소를 버린 여인입니다.

 

그녀는 스물한살 때인 1941년 피카소를 만났는데

법학대학을 나왔지만 당시 프랑스가 독일에 점령 당했을 때라

법학을 포기하고 미술 석사 과정을 받고 있었습니

집안이 부유했고 부모는 딸에 대한 기대가 컸기에

피카소와 연애를 심하게 반대했지만

그녀는 1944년 집을 나와 63세의 피카소와 동거를 시작합니다.

 

그런데 피카소가 그녀의 친구와 바람을 피자

그녀는 피카소에게 결별을 선언합니다.

 

피카소는 자신을 버리고 떠나는 여인이 있을 수도 있다는 사실에

놀라고 당황하여'네가 떠나면 네가 자살을 하겠다'고'협박'을 하지만

그녀는 '그것이 바로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 방법'이라는'유명한'

말을 남기고 떠납니다..

 

그리고 피카소와의 사이에서 난 자식들을 피카소 호적에 입적시켜

그가 사망한 후 많은 유산을 상속받게 했습니다.

 

그렇게 그를 떠났는데도 피카소는 그녀를 잊지 못하고

훗날까지 그녀의 모습을 그렸으니 이것이 피카소의

인간적인 모습인지도 모릅니다. 

 

  

지름 35,5cm 에디션 72/100  1962년

 

위 그림의여인은 피카소의 마지막 여인이자 부인인 쟈클린 로크로

그의 남은 여생을 행복하고 편하게 해준 헌신적인 여인입니다.

 

그리고 피카소로부터 버림도 받지 않았으니 그가 만난 여인 중

가장 행복한 여인이었습니다.

 

피카소가 80세 때인 1961년에 40년 연하의 젊디 젊은 쟈클린과

결혼신고를 하자 세상 사람들은 다시한번 그의 화려한여성 편력에 대해

놀라움을 금치 못했고 세계 각국의 언론에서는 앞을 다퉈 보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이런 세상의 눈길을 아랑곳 하지않고

도자기 공장에서 일했던 경험을그는 살려서 피카소가

도자기 그림에 심취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래서 피카소는 말년에 예술적 완성도가 높은

도자기 그림을 많이 남길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피카소의 말년을 함께한 쟈클린은 그가 세상을 떠난 후

자신에게 남겨져 있던 상당수의 도자기 그림들을

 피카소가 첫 전시회를 열었던 바르셀로나에 있는 피카소 박물관에

기증해서 헌신적인 남편 사랑을 다시한번 세상에 보여줬습니다.   

 

지름 45cm  에디션 16/200  1957년

 

피카소는 이렇게 자신의 예술혼을 활짝 펼치며 세상을 품었습니다

데상에서 시작해서 유화, 조각, 판화, 도자기 그림등

모든 예술의 영역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원없이 예술혼을 불태웠습니다. 

 

그리고 1973년 4월 8일 92세의 나이에

하늘을 향해 날았습니다.